전기 일을 하기 위해선 전기기사 자격증을 준비해야 할까요? 전기기능장보다 난이도는 낮지만,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취업 시 도움이 되는 자격증인데요. 전기기사 자격증과 전기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목차
1. 전기기능사
2. 전기기사
3. 월급
4. 취업
전기기능사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관련 업무에 종사할 경우 전기기사 또는 전기산업기사 응시 조건에서 시간을 단축하게 되는데요. 전기기능사를 취득한 사람에게 그 자격증을 왜 취득했냐고 묻는 사람도 있지만, 앞으로 법이 강화되면 전기기능사 자격증이 있어야 전기 작업을 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현장마다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채용하는 곳도 있으며, 전기기능사 자격증이 있어야 전기 작업을 시키는 현장도 있습니다.
전기기능사를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해서 '전기' 분야에 지식이 있다고 말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자격증은 취득하고 나면, 배운 부분을 잊게 되죠. 전기에 대한 기본적인 것을 배우게 됩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깊이 있게 파고들게 되면, 자격증 취득 시간이 늦어질 것 같아요. 유튜브나 무료로 들을 수 있는 홈페이지도 있는데요. 대신 교재는 구매해야 합니다. 저는 다산에듀 웹사이트에서 책을 사고 공부했고, 실기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준비를 했습니다.
다산에듀 웹사이트에서 책도 사고 다른 웹사이트에서 강의도 들었어요. 하지만 공부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일을 하면서 자격증을 따려고 하면 피곤해서 공부의 의지를 잃었던 것 같아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유료 강의를 신청하였는데, 돈만 날린 적도 있었죠. 전기기능사도 솔직히 쉬운 건 아니라 봐요. 필기 합격률을 보면, 그리 높은 편은 아닌데요. 전기기능사 합격률은 이렇습니다.
본인은 아무런 자격증도 없으면서 이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무시하는 게 이해가 되지 않아요. 필기 합격률은 20~30이며, 결코 쉬운 자격증은 아니라 봐요.
전기기사
전기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취업 난이도가 쉬워집니다. 전기 관련 일을 하는 사람 중 이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본인 하는 일만 해도 벅차기도 하고, 공부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죠. 세상에는 쉬운 게 없습니다. 그러나 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평생 일을 하고 살 수 있어요.
전기기사 또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은 필수 자격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쉽지 않아요. 몇 년 동안 공부해도 불합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죠. 필기는 기출문제와 풀이 과정을 계속 풀다 보면, 붙을 수 있지만, 실기에서 암기하는 부분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보다 훨씬 더 어려우며, 과락도 있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를 해야 붙을 수 있을 텐데요. 전기산업기사를 붙은 후 현장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 전기 용량이 무제한으로 풀릴 수 있는데요. 전기기사 난이도는 훨씬 더 어렵기에 전기산업기사를 목표로 보통 공부를 하죠. 올해 저도 이 자격증을 꼭 따고 싶군요.
월급
지역마다 월급은 다르지만, 평균 월급은 정해져 있는데요. 대한주택관리사협회에 들어가면, 월급은 정확히 적혀있습니다. 잡코리아 또는 사람인에는 급여란에 '협의 후 결정'이라 적혀있지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홈페이지는 투명하게 공개되기 때문에 헛걸음하지 않을 것 같아요.
면접 후 월급을 깎으려는 현장은 없겠지만, 월급을 정확히 알고 면접을 보는 것이 낫겠죠? 시설관리 일은 월급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야근 수당도 없고, 식비도 거의 안 나오죠. 24시간 당직 근무를 해도, 하루 야근 수당은 1만 원 정도인데요. 야근수당을 받지 않고, 퇴근하는 것이 훨씬 더 낫죠.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사이트에서 관리소장 또는 경비, 미화원 월급을 확인 가능합니다. 단지마다 다르겠지만, 월급이 다른 곳보다 많으면, 일이 많은 편이에요. 월급이 적을수록 일이 없고 조용한 단지예요.
취업
전기산업기사를 취득하면, 전기 팀장이나 전기 과장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작은 건물은 전기기사 자격증을 선임하고, 소장으로 들어갈 수 있어요. 주택관리사 자격증 선임 없이 관리소장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이죠. 그러나 전기자격증 하나 정도는 있어야 월급도 많아지고, 그 현장에 오래 남을 수 있게 돼요.
관리소장이나 전기팀장으로 일을 하게 되면, 직원관리, 시설물관리, 전기료부과, 수도부과를 맡게 되는데요. 돈에 관련된 부분이 신경 쓰이겠지만, 직원들 관리도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사람이 구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직하는 직원도 많아 당직 근무를 본인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어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만 있어도 취업할 곳은 정말 많습니다. 월급은 350~400 이상이며,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수당은 보통 20~50만 원인 것 같아요. 월급에 포함되긴 하지만, 일반 당직 기사보다 월급이 높은 편이에요. 근무 패턴은 주 5일이고요. 전기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또 다른 자격증도 리뷰를 해볼게요.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방안전관리자 2급 취업 및 교육 (1) | 2024.11.09 |
---|